안녕하세요! 오늘은 저희가 평소에 궁금하다 네트제와 그로스제의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직장을 다니면서 네트제로 계약을 하고 근무를 하고 있긴 한데
이게 병원에서 저희에게 부담할 4대보험과 소득세 등을 추가로 부담해서
세후에 지급받을 금액을 보장해 주겠다는 제도라 저도 그로스제와 비교했을 시
항상 궁금한 점이 많아서 오늘 한번 제대로 이 두 제도의 차이점과 연말정산 시에는 어떻게 되며,
퇴직 시에는 두 제도의 퇴직금은 어느 부분이 더 높게 산정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네트제란 무엇인가?
- 실제로 근로자가 받을 금액이 딱 정해져 있는 급여제도입니다.
- 주로 병의원에서 관행처럼 채택되고 있습니다.
- 오너들은 아무에게나 네트 연봉을 제시하지 않습니다.
- 유능하고 일을 잘할 거 같은 근로자라고 판단이 될 때 네트 연봉을 제시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 근로기준법상에는 없는 변칙적인 급여제도입니다.
네트제의 쉽게 설명을 드리기 위해 예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 만약 오너와 근로자가 계약을 할 시 근로자의 급여를 연봉 5천만 원이라고 하면
실제로 받아 가는 연봉도 세금을 제외하고 5천만원 그대로 받는 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오너가 근로자한테 부담한 4대 보험과 소득세등을 추가로 부담해서
그 금액을 제외한 세후 금액을 보장해서 지급 해주겠다는 의미로 사용되는 제도입니다.
▶ 네트제의 특징은 무엇이 있을까?
- 네트제 자체가 병의원에 관행이 된 이유는 여러 가지의 이유가 있겠지만, 그만큼 근로자들에게 대우를 해주는 것이라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 근로자에게 "세금 걱정 없이 일만 열심히 하면 세금은 병원 측에서 다 지급해 주겠다"라는 의미를 줍니다.
- 실제로 이직을 하는 근로자들에겐 매우 솔깃한 제안일 수도 있습니다.
▶ 네트제의 장단점은 무엇일까?
병원과 근로자의 입장에서 비교하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장점
근로자
- 실수령액을 맞추기 위하여 4대 보험 금액이 세전 금액에 포함됩니다.
- 사전에 정해진 세후 금액을 지급받기 때문에 4대 보험 요율이 인상하더라도 세금 등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실수령액 인상의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연장수당, 연차수당, 육아휴직, 퇴직금 등에서 높은 금액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병원(오너)
- 4대보험과 소득세 등의 변동 영향이 없어 급여를 지급할 때 편리합니다.
- 세후 금액으로 계약을 했으므로 공제되지 않은 금액을 지급받을 수 있어서 근로자들이 좋아합니다.
- 연말정산 시 환급분을 병원에서 귀속시킬 수 있습니다.(근로자한텐 안 좋습니다.)
▣ 단점
근로자
- 연말정산에서 세금을 돌려받을 상황이 있는 환급금액이 있을 시 병원 쪽에서 가져간다.
병원
- 퇴직금 및 각종 수당이 더 높게 산정되므로 비용 부담이 큽니다.
▶ 네트제 계약할 시 유의할 점
☞ 각종수단계산
- 퇴직금, 연장, 야간, 휴일, 연차 수당 등을 세전 금액으로 산정하기 때문에 세후 금액으로 추후 산정되어 지급될 경우에는 임금 체불의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오너와 계약을 할시에는 퇴직금, 각종 수당등 모두 산정할 때 세전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 네트제 급여에 연장수당, 연차수당을 포함하여 임금 구성이 향후 부담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 연말 정산 시 환급
- 연말정산 환급분에 대해선 귀속권이 분쟁의 소지가 항상 있습니다.
- 따라서 이에 대한 조건은 근로계약 시 근로계약서에 명시를 해야 합니다.
☞ 안분계산
- 4대보험 및 세금 등을 병원 측에서 모두 책임진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가 있습니다.
- 소득이 높을수록 세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세액이 부담될 수가 있습니다.
▶ 그로스제(연봉제)와 네트제의 차이점
일단 그로스제의 개념부터 말하면 연봉제를 말하며 세금 공제 전의 전체 급여를 뜻합니다.
우리가 보통 연봉이라고 말할 때에는 그로스 페이를 뜻합니다.
병원 등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네트제라는 개념은 몰라도 됩니다.
두 제도의 차이점이라 하면
정해진 연봉을 12개월로 나눠 매월 지급하되,
책정된 세전 급여에서 4대 보험과 소득세, 지방세를 공제한 후 지급을 받는 것은 그로스제라고하면
네트제는 모든 세금 등을 병원에서 추가로 부담해 세후에 세금 등 문제를 신경 쓰지 않고
자신이 받게 되는 고정된 금액을 알 수 있다는 점이 두 제도의 차이점입니다.
또한 연말정산 시 그로스제는 환급금을 받을 수 있지만 네트제는 병원 측에서 환급금을 가지고 갈 수 있다는 차이가 있죠.
이렇게 네트제의 개념과 그로스제랑 비교했을 시 차이점을 알아봤는데요.
아무래도 연말정산 시 환금급을 받느냐 마느냐에 대해 네트제 제도의 불만이 있을 수 도 있습니다.
현재 약국과 병의원에서 사용되는 네트제는 여러 가지 법륭상, 실무상 문제점이 많아서 하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고 합니다.
저도 이렇게 글을 작성하면서 두 제도의 차이는 말장난인 거 같기도 하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들도 이 글을 읽고 병원 취업 시 문제 되지 않게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여 취업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현직 방사선사의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경주사 신경차단술 실비 청구 총정리 (0) | 2023.11.14 |
---|---|
신경차단술 주사 효과 및 비용, 부작용 (0) | 2023.11.14 |
MRI MRA 검사 차이 (0) | 2023.03.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