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IT

컴퓨터 부팅 안될때, 화면 안나옴, 멈춤 등 오류 시 해결 방법

by 쫑이로그 2023. 12. 14.
반응형

저희가 회사나 집이나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만지고 있는 컴퓨터는 간혹 갑작스럽게 부팅이 안될 때

혹은 화면이 안 나오거나 멈추는 여러 가지 오류가 생겨납니다.

이런 오류들이 있을 시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각 부품들의 고장원인을 가장 먼저 파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고장이 있을 시 각 부품들을 만져서 해결하는 방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1. 컴퓨터가 강제 종료되는 원인

CPU는 컴퓨터의 가장 중요한 부품이면서 고장이 가장 안나는 부품입니다.

예전에는 CPU를 오버클럭할 경우 종종 타는 경우가 있었지만 최근에는 개인적으로 오버클럭을 하지 않는 이상

고장이 거의 안나는 부품이죠.

하지만 CPU의 열을 식혀주는 쿨러가 고장이 날 경우 CPU의 온도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

사용 도중 컴퓨터가 강제 종료가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를 어느 정도 다루시는 분들 중 CPU를 해제하여 청소하고 재조립할 때 부품을 고정하고 열전도율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는 서멀을 제대로 도포하지 않거나, 도포하지 않은 상태에서 조립할 경우, 쿨링이 제대로 되지 않아 CPU 온도 상승으로 강제 종료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CPU의 자체적인 문제보다도 팬이나 서멀 등 외부적인 문제로 CPU 온도가 상승하여 문제가 발생하는 사유가 대부분입니다.

이렇게 강제 종료되는 이유는 CPU의 손상을 막고자 메인보드가 전원을 차단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러한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 당연히 내부 부품들에 이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쿨러가 잘 작동하고 있는지 잘 확인해야 합니다.


▣ 2. 컴퓨터 부팅이 안될때 가장 큰 원인

보통 컴퓨터의 부팅이 안되거나 부팅 시 파란 화면이나 검은 화면만 뜨는 경우, 컴퓨터 사항을 체크했는데 메모리 용량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 대부분 가장 큰 원인은 메인보드와 램 사이의 접촉불량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램 또한 CPU와 마찬가지로 고장이 정말 안 나는 부품인데요. 따라서 램이 고장 나더라도 램 본체보다는 금속 단자 부분이 고장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컴퓨터 부팅이 안될 때에는 램을 탈착 한 이후 먼지를 털어주고 금속 단자 부분을 지우개로 잘 닦은 다음에 다시 장착시키면 해결이 됩니다.


▣ 3. 컴퓨터 화면이 안 나오거나 멈춤 오류

그래픽카드가 고장 나는 경우 게임 도중 화면이 멈추거나 화면이 안 나오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일 먼저 그래픽카드에 부착된 쿨러가 제대로 작동되는지 확인하고, 드라이버의 문제일 수도 있으니 최신 드라이버로 패치를 진행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서브 컴퓨터가 있을 경우 그래픽카드를 서브 컴퓨터로 연결해 테스트했을 때 동일하게 화면이 깨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거의 그래픽카드가 고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A/S 보증기간이 남아있다면 구매처로 문의하여 수리를 맡기시면 되겠습니다.


▣ 4. 모니터에 파란 화면 윈도우 깨짐 현상

최근 SSD로 저장 장치를 교체하는 것이 추세인데요. 아직까지 하드디스크도 많이 사용하고 있고 하드디스크와 SSD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드디스크가 고장 날 경우 인식을 못하거나 모니터에 파란 화면이 생기거나 시스템 에러가 자주 나타나거나 윈도우가 자주 깨지는 등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서브 컴퓨터에 연결하여 증상을 테스트하는 것인데, 불가능하다면 컴퓨터 전원을 끄고 하드디스크를 뺏다 다시 껴보는 것이 좋습니다.


▣ 5. 파워나 메인보드 의심

파워는 소모품으로 일정 기간이 지나면 고장 나는 제품입니다.

따라서 파워가 고장 날 경우 컴퓨터가 갑자기 꺼질 수 있으며, 전원이 아예 안 들어오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실 파워는 서브 컴퓨터에 연결하여 문제를 진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메인보드 또한 고장이 잘 안 나는 제품이지만 혹시라도 고장이 난다면 개인이 확인하기에는 매우 어려우며, 수리하기에도 가장 애매한 부품입니다.

제조사 무상 A/S 기간이 남았다면 제조사에 연락하여 수리를 간단하게 보내버리는 방법이 간편하고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매인보드는 고장 나는 곳에 따라 부팅이 안되거나 무한 재부팅 증상, 갑자기 꺼지는 증상, 모니터 화면이 안 나오는 증상, 인식 장애 등 등 굉장히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컴퓨터 부팅이 안될 때, 화면이 안 나옴, 멈춤 등 다양한 오류가 발생할 시 해결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제가 알려드린 방법에서 원인을 찾지 못하셨다면 가까운 컴퓨터 수리센터에 문의하시는 게 제일 빠르게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