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IT

컴퓨터 부품 종류 및 기능 자세히 설명

by 쫑이로그 2023. 12. 14.
반응형

오늘은 저희가 살면서 제일 많이 만지고 있는 컴퓨터에 여러 부품들의 종류와 각각의 기능은 무엇인지 사람과 비교했을 때

이 부품들의 역할들은 무엇인지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1. CPU

CPU는 중앙처리장치로서 사람으로 비교하자면 두뇌의 역할을 하고 있는 장치입니다.

모든 일을 수행하며 처리하는 장치로서,

이 부품이 좋아야 계산처리를 빠르게 정리하여 컴퓨터의 속도가 빨라지는 것입니다.

트랜지스터 (0과 1로 구분되는 기계적인 신호를 표현)의 수에 따라 성능 차이가 나타납니다.

 

성능 3가지로는

  1. 동작속도(ex.3.70 GHz) : 트랜지스터가 얼마나 빠르게 일하느냐 여기서 GHz는 두뇌 성능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높을수록 성능이 좋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2. 쓰레드(ex.12개) : 데이터의 실행 흐름
  3. 코어(ex.(6) 코어): CPU의 중심

코어와 쓰레드가 높으면 동시에 수행이 가능하나 속도는 느립니다.

자신이 컴퓨터를 쓸 용도에 맞게 고르는 게 중요해요.

 


▣ 2.RAM

CPU의 우측에 두줄로 위치한 RAM은 각종 작업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준비해 놓은 작업 공간입니다.

보조기억장치라고 할 수 있으며, HDD에 저장된 걸 미리 가져와서 대기하고 있다가 바로바로 CPU에 입력시켜줍니다.

사람으로 비유하자면 HDD는 과일바구니에 수많은 사과가 담겨 있는 것인데,

RAM은 사람의 손으로서 미리 사과를 잡고 있는 겁니다.

우리의 팔이 2개면 2개에 사과를 미리 잡고 먹을 수 있고, 4개면 4개를 잡고 있을 수 있는 겁니다.

결과적으론 RAM의 메모리 용량도 크면 좋긴 한데 팔 8개로 사과 8개를 잡고 있다 한들

입이 한 개면 먹는 양이나 속도가 제한되듯이 여기서 입은 CPU로 비유했는데

램만 좋아봤자 CPU가 좋지 않으면 속도가 느리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은겁니다.

즉, 컴퓨터가 좋고 빠른 성능을 가지려면 한 개의 부품만 좋아서는 안되며 부품 다 같이 균형 있게 좋아야 합니다.


▣ 3. 메인보드

메인보드는 컴퓨터 부품을 한 곳에 모두 모아서 작업을 처리시켜 주는 것입니다.

저희 몸과 비유하자면 몸통이 되겠죠? 우리 몸체도 어떻냐에 따라 다르지 않습니까?

메인보드도 당연히 끼워 넣을 수 있는 곳이 많으면 더 끼워넣을 수 있듯이

메인보드도 RAM카드가 끼워 넣을 수 있는 개수가 많으면 더 끼워 넣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부품과 본체에 껴 맞춰지는 구멍이 맞아야 하는 제품을 잘 구입해서 조립해야 합니다.


▣ 4. 그래픽카드

그래픽카드(VGA)는 CPU로부터 완료된 결과물을 화면에 출력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저희가 좋아하는 고사양 게임들을 할 시 고성능 그래픽카드는 필수이기도 하죠.

CPU와 비슷한 성능으로 구매를 해야 하며, 동작 쿨럭이 높을수록 성능이 좋은 것입니다.

그래픽카드는 같은 제품이어도 제조사별로 쿨럭수, 단자 개수와 종류가 달라서 잘 알아보고 구입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 5. HDD/SSD

주 기억장치, RAM, CPU가 처리하는 건 휘발성이라서 컴퓨터를 종료하면 다 사라지는데

이때 HDD에서는 그 정보를 모두 저장합니다.

SSD와 HDD 둘 다 똑같은 주 기억창인데 SSD가 혁신적으로 정보를 불러오는 속도가 더 빠르다고 합니다.

두 부품을 비교하자면

▶ HDD는 플래터라는 단단한 DVD가 여러 장 들어있으며, 플래터가 고속으로 회전하며 자료를 읽고 씁니다.

결과적으로 용량 대비 가격이 저렴하다는 큰 장점이 있어요.

▶ SSD는 고용량 USB메모리칩들을 여러 개 넣을 수 있고 소음이 없으며 빠릅니다.

단점이라면 데이터 복구가 불안정하고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죠.

참고로 HDD, SDD 둘 다 한꺼번에 조립하여 쓸 수 있습니다.

메인 프로그램용은 SSD로 데이터 저장용은 HDD로 사용하기 위해 각각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 6. 파워서플라이

파워는 전원공급장치로 컴퓨터 부품에 알맞은 전기를 공급해 줍니다.

과 전류가 흐르면 모든 전자제품들은 고장이 날 거고, 반대로 전류가 적으면 작동이 안 될 겁니다.

파워서플라이는 직류 전환 장치로 콘센트를 사용해서 공급되는 전기는 모두 교류인데 전자제품은 직류가 필요합니다.

이때 교류를 직류로 변환시켜 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죠.

중요한 점은 그래픽카드에 맞는 파워를 구매해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 7. 케이스

케이스는 모든 부품들을 깔끔하게 정리해 주는 역할을 하며, 팬이 케이스에 달려서 식히는 용도도 있습니다.

팬 개수, 메인보드와 그래픽카드 등 부품들이 다 안에 들어가는 크기를 고려해서 용도에 맞는 가격, 스펙선에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케이스도 클수록 부품의 열을 떨어뜨리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저희가 일상 생활속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컴퓨터의 들어가는 모든 부품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각 부품들의 역할은 무엇인지 잘 알고 있으며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반응형

댓글